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BTS DNA 14억뷰 달성, 병역 면제?

세상 이슈

by Marigold 2022. 1. 21. 14:58

본문

여러분들이 이 글을 찾아 들어온 것은 우연히 아닙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이더라도, 우리의 뜻을 모으면 방탄소년단의 병역 면제 이뤄낼 수 있습니다. 들어온 김에 방탄소년단의 DNA 음악 함께 들으면서 글 읽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BTS 진 그림
BTS 진 그림

 

방탄소년단 DNA 유튜브 14억 뷰

2018년 유튜브에 게시된 방탄소년단의 'DNA' 뮤직비디오가 2022년 1월 20일 5시 18분 14억 뷰를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첫 번째가 아닙니다. 이미 '작은 것들을 위한 시'가 14억 뷰를 달성했었죠.

 

방탄소년단의 업적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한국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핫 100과 메인 앨범 차트 빌보드 200에 동시 진입하였습니다. 이런 수치로만 방탄소년단의 업적을 판단하기에는 틀에 박혀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외국에 나가서 "두유 노 BTS?" 시전 하면,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열광을 합니다. 이들의 업적이 운동선수의 업적에 비해 과소평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 올림픽 동메달을 딴 경기에서, 김기희 선수가 4분 동안 경기장을 밟고 군면제 혜택을 받은 사건이 매번 언급되고 있죠. 

방탄소년단 군면제

사실 예술분야의 군면제의 경우 대중예술은 배제된 상태에서 제정되었습니다. 1973년도에는 K-POP이 외국에서 이 정도로 영향력을 끼칠 줄 몰랐기 때문이죠. 

 

다행히도 방탄소년단의 활약으로 대중예술에도 그 적용이 논의가 되어왔고, 병역법 개정이 언급되고 있습니다. 실제로도 개정이 되었는데, 면제가 아니라 연기가 가능한 것으로 개정된 것이었습니다. 이 개정으로 BTS 진이 군입대를 연기할 수 있는 혜택을 받을 수 있었죠.

 

하지만 이번 연도까지 개정이 다시 되지 않는다면, BTS의 맏이인 진이 군입대를 해야 합니다. 아직 면제에 대해 개정이 어렵다면, 연기할 수 있는 기간을 조금 더 늘려주는 개정을 서둘러야 할 것입니다. 

 

 

이재명 대통령 후보의 언급

BTS 군면제에 대한 답변으로 "국가에 기여한 특면이 있지만 신중할 필요가 있다"라고 답변하였습니다. 또한 "면제해달라고 요청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정치권이 나서지 않아야 한다"는 타인의 주장을 인용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대중들의 인기가 생명인 연예인의 경우, 군면제를 직접 면제해달라고 요청하기는 어렵습니다. 본인들의 발언에 따라 대중들의 반응이 어떻게 형성될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죠. 우리가 방탄소년단의 군면제 분위기를 형성하고, 정치권에서 이에 받는 조치를 취하는 방식으로 흘러가야 합니다. 

 

군면제에는 형평성의 문제가 항상 따라올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평등이란 같은 것은 같게, 다른 것은 다르게입니다. 방탄소년단의 현 상황은 일반 국민과 다른 상황이므로 일반 국민과 다른 조치를 취해야 진정한 평등이 아닐까요?

관련글 더보기